지역을 홍보하는 풍기역의 아름다운 급수탑...
아름다운 급수탑이 지역을 홍보하는
대표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소백산 준령의
경북 풍기역을 다녀왔습니다.
풍기역은 아담한 간이역이 아니고
지금도 많은 기차들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역이다.
그런 풍기역의 옆 공터엔 문화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오가는이들의 눈을 즐겁게 해 주고 있는데
그중에 으뜸이 바로 이 급수탑이다.
풍기역은 중앙선 개통 때부터
이 노선을 오가는 모든 기차들의 휴식처이자
물 보급소 역할을 해왔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증기기관차는 물을 끓여 그 힘으로 기차를 움직이기에
풍기역에서 물을 보충해서 죽령고개를 넘어 충북으로 향했던 것 같다.
그래서 풍기역 급수탑의 물탱크가 전국 최대의 저수량이라고 한다.
50톤이나 되는 물을 저장했던 물탱크를 받치고 선
급수탑의 높이도 30m나 된다.
급수탑에서 선로 옆 급수전까지 물을
옮기는 데는 낙차를 이용했다고 하는데,
지금은 추억속의 장면이지만 아직도 당시의 위용을 찾아볼 수 있다.
역 광장 오른쪽에 우뚝 서 있는 급수탑과 급수를 기다리듯
서 있는 증기기관차를 볼 수 있다.
역사에서 급수탑으로 가는 길에는
형형색색의 재미있는 기차가 서 있다.
새마을호 열차를 개조한 선비객차 2량이다.
풍기역에서 구매한 내일로 티켓으로 여행하는 젊은 여행자들과
단체여행자들을 위한 쉼터이다.
여행자들의 회의실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서울 청량리역과 경북 경주역을 잇는 중앙선은
1939년 4월, 청량리~양평 구간을 개통하며 열차운행을 시작했다고 한다.
경성과 경주를 잇는 노선이라 하여 경경선(京慶線)이라 불리기도 했던
중앙선의 길이는 383km 정도라는데...
풍기역은 청량리 기점에서부터
약 199km 지점에 자리하고 있으니
중앙선의 중심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하다.
급수탑 옆에 증기기관차가
물 공급을 기다리는 듯 지금도 우뚝 자리잡고 있다.
울 딸넴이 증기기관차에 올라 한 폼을 잡아본다.
증기관차의 바퀴가 참 이쁘다...
증기기관차를 둘러보는 가족분들이 더러 보인다.
급수탑과 증기기관차...
풍기역엔 이렇게 문화공원을 조성하여
여행객들이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는 쉼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조렇게 올라가서 직접 둘러볼 수도 있다.
볼수록 멋지다.
인삼의 고장 풍기를 대표하는 홍보물.
그 가운데 이렇게 웅장하고 멋진 급수탑이
그 역할을 멋지게 하고 있다.
오래된 구조물로 보기 흉할 수도 있을텐데
멋진 그림으로 다시 탄생된 풍기역의 급수탑이다.
저 멀리 안개에 쌓인 소백산이 보인다.
지금의 풍기역은 영주관광의 중심지라고 할 수있다.
역을 나서면 곧바로 인삼향기 가득한 풍기 인삼시장이 있고,
시장 앞 버스정류장에서는 소수서원, 부석사로 이어지는
버스들도 이곳에서 출발한다.
몇 걸음 더 걸어 내려가면
삼계탕, 인삼갈비, 인삼도넛, 인삼순대 등 다양한 종류의
풍기인삼으로 만든 각종 인삼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인삼전문 식당들이 즐비하다.
지역의 많은 급수탑을 보았지만
이렇게 지역을 홍보하는 대표적인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급수탑은 처음 보았다.
풍기역의 급수탑은 정말 멋지다.